• 2023. 7. 30.

    by. 포이뉴

    커피가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기호품으로 자리잡은 지금, 많은 사람들이 하루의 한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한번 이상 카페를 방문합니다. '스타벅스(starbucks)' 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으로는 공실상부하게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이자  브랜드 인지도가 막강한 기업이기도합니다. 어떻게 이 브랜드가 이토록 빠르게 자리를 잡은 것인지 스타벅스의 시초와 이념, 전략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타벅스의 시작 : 이름과 사이렌 로고의 시초 

    '스타벅스' 라는 이름의 유래는 허먼 멜빌이 쓴 고전 소설 ' 모비딕'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타벅스의 창립자인 Jerry Baldwin과 Zev Siegl, Gordon Bowker은 항해에서 그들의 커피 브랜드의 정수를 포착했습니다. '모비딕' 의 등장 인물 중 한명인 '스타벅'은 에이허브가 이끄는 피쿼드호의 일등 항해사로 스타벅스의 창업자들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요소라 생각한 부지런함과 도덕성, 그리고 냉정함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처음에 창업자들은 배의 이름을 따서 파퀴스(pequod)로 지을 것을 고려했지만 그들이 생각한 방향성에 '스타벅'이라는 인물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그의 이름에 복수형인 -s를 붙여 'starbucks'로 지었다고 합니다. 

     

    사이렌 로고도 바다와 연관이 깊습니다. 수년에 걸쳐 처음의 형태에서 조금씩 변화했지만 그 모티브는 그리스 신화와 뱃사람들의 전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타벅스의 오리지널 로고는 원형에 섬세하게 디자인된 갈색 세이렌입니다. 세이렌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화적인 생물로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과 매혹적인 목소리로 선원들을 유혹합니다. 스타벅스의 창립자들은 거부할 수 없은 매력을 지닌 사이렌을 스타벅스의 상징으로 선택했습니다. 

    1980년대에 스타벅스의 로고는 우리에게 익숙한 녹색으로 변경되었고, 신선함과 성장 및 자연을 나타내며 고품질의 윤리적으로 생산, 조달된 원두를 사용하겠다는 회사의 이념을 담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이념 : 윤리적 소싱과 사회적 책임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 스타벅스는 전 세계 여러 곳에 커뮤니티 스토어를 설립했습니다. 이 매장들은 특별히 그들이 서비스하는 지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수단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매장 수익의 일부는 청소년 권한 부여, 교육 및 빈곤 완화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에 재투자됩니다.

    윤리적 소싱 및 농부 지원 센터 :윤리적 소싱에 대한 스타벅스의 헌신은 공정한 거래를 넘어 확장됩니다. 이 회사는 커피 생산 지역에서 농부 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커피 농부들에게 훈련과 기술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센터들은 농업 관행, 지속 가능성 및 생산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며, 궁극적으로 커피를 재배하는 지역 사회의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집니다.

    글로벌 그린 스토어 이니셔티브 : 최근 몇 년 동안, 스타벅스는 매장을 더 환경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그린 스토어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물과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를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합니다. 2025년까지,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회사가 운영하는 모든 매장에 대해 LEED(에너지 및 환경 디자인 리더십) 인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푸드쉐어 프로그램: 스타벅스는 푸드쉐어 프로그램을 통해 음식 쓰레기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음식 구조 단체와 협력하여, 이 프로그램은 음식 쓰레기를 줄이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도록 돕는, 스타벅스 매장의 팔리지 않은 음식을 지역 푸드 뱅크와 자선단체에 재분배합니다. C.A.F.E. 관행: C.A.F.E. 실천(Coffee and Farmer Equity)은 스타벅스의 포괄적인 커피 소싱 가이드라인입니다. 그것은 스타벅스가 구매한 커피가 특정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기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합니다. C.F.E. 실천을 통해 스타벅스는 커피 농부를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장려하며, 커피를 재배하는 지역 사회의 안녕에 투자합니다.

     

    스타벅스의 전략  : 제3의 공간

    "제3의 공간"의 개념은 스타벅스 브랜드 전략의 핵심으로, 자신의 집(제1의 공간), 직장(제2의 공간)과 구분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스타벅스는 커피하우스를 고객들이 집이나 사무실이라는 일상적인 범위 밖에서 휴식을 취하고, 사교 활동을 하거나, 일을 하거나, 단순히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따뜻하고 편안한 환경으로 상상했습니다. 스타벅스의 "제3의 공간" 전략은 전 회장이자 CEO인 하워드 슐츠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그는 단순히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을 위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매장이 단순히 사람들이 커피 한 잔을 마시고 가는 거래적인 장소 이상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고객이 시간을 보내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편안한 환경 : 스타벅스는 다양한 배경, 연령,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방문하고 이 공간에 모여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친근하고 따뜻한 인테리어와 무료 와이파이를 갖추고 있으며, 집에서도 사용하기 쉽습니다. 개인화된 서비스: 스타벅스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강한 중점을 둡니다. 바리스타들은 종종 고객의 이름과 선호도를 배우며 친근하고 친숙한 환경을 만듭니다. 지역 사회 이벤트 및 이니셔티브: 스타벅스 매장은 오픈 마이크 나이트, 북 클럽 또는 자선 모금 행사와 같은 지역 사회 이벤트를 자주 개최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제3의 공간"이 육성하고자 하는 지역 사회 및 사회 참여 의식에 기여합니다. 독특하고 계절별로 제공되는 상품들: 스타벅스는 한정된 계절 상품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메뉴의 음료들과 간식들을 제공합니다. 이 다양한 상품들은 고객들이 새로운 맛과 경험들을 발견하기 위해 계속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스타벅스는 1971년 1호점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3만개가 넘는 매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이념과 전략은 현재까지 단단히 유지하고 확장되어 브랜드에 공감하고 기업의 행보와 함께하는  많은 충성고객을 만들었습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확고한 가치가 만들어낸 브랜드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커피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지니고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스타벅스의 행보를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